본문 바로가기
Food science/Information

국내 프랜차이즈 중 위생관리가 잘 이루어지는 곳: 스타벅스

by Ador_able 2025. 2. 10.
반응형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위생 등급 지정
현황에 따르면,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 중 가장 우수한
위생 관리가 이루어진 곳은 스타벅스였습니다.

반면, 메가MGC커피, BBQ, 파리바게뜨, 요아정 등은
위생 관리에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생 관련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만큼,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선제적이고 철저한 안전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위생 등급제란?

2017년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위생 등급제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음식점들이 자율적으로 위생 수준을 개선하고, 식중독을 예방하며, 소비자들에게 보다 안전한 선택을 제공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평가를 맡아 90점 이상을 '매우 우수', 85~89점은 '우수', 80~84점은 '좋은' 등급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체는 2년마다 재평가를 받습니다.


스타벅스, 위생 관리의 선두주자

스타벅스는 2009개 매장 중 1931개 매장이 최고 점수를 획득하며, **위생 등급제 인증률 96%**를 기록했어요.이는 국내 프랜차이즈 매장 중 가장 높은 비율로, 나머지 매장도 위생 등급제 신청을 추진 중입니다.

커피 업종에서는 할리스와 투썸플레이스도 위생 등급제 평가를 통과한 반면, 메가MGC커피 3469개 매장 중 단 8개 매장만 인증을 받았습니다.

업종별 위생 등급 현황: 불균형이 심각

✔️햄버거 업종
버거킹은 484개 매장 중 438개 매장이 인증을 받았고, 맥도날드와 롯데리아는 참여율이 낮았음.

✔️치킨 업종
교촌치킨은 1387개 매장 중 838개가 인증을 받았고,
푸라닭도 715개 매장 중 470개가 인증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BBQ와 bhc는 인증률이 매우 낮았음.

✔️빵 업종
뚜레쥬르는 1323개 매장 중 674개가 인증을 받았고,
파리바게뜨는 3446개 매장 중 272개 매장만 인증 받음.

✔️피자 업종
도미노피자는 전체 280개 매장 중 93%가 인증을 받았으나, 미스터피자는 단 2개 매장만 인증을 받았음.

⭐️버거킹•교촌치킨•뚜레쥬르•도미노피자 가 각 업종별
위생등급을 받은 비중이 높은 브랜드네요.⭐️


영양학적 측면과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

위생 등급제는 단순한 위생 상태의 확인을 넘어,
소비자의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식중독이나 위생 사고는 단기적으로 기업에 경제적인
타격을 줄 뿐만 아니라, 소비자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이 자주 찾는 패스트푸드나 외식업체와 같이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위생 관리가 중요해지는
이유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위생 등급제는 영양학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생적으로 관리된 음식점은
식재료의 신선도와 보관 상태에도 신경을 쓰기 때문에, 건강한 음식 제공이 가능해집니다. 이러한 시스템이 잘
자리잡히면, 소비자들은 더 안전하고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해외 사례와의 비교

해외에서도 위생 관리와 관련된 제도는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다뤄집니다. 미국의 경우, **FDA(식품의약국)**는 엄격한 위생 규제를 통해 음식점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Food Hygiene Rating Scheme을 통해 음식점의 위생 수준을 0부터 5까지 등급을 매기고, 이를 공개하여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국제적인 시스템을 비교했을 때, 국내의 위생 등급제는 소비자의 신뢰를 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여전히 참여율과 인식 개선이 필요합니다.


마무리

위생 등급제를 통해 소비자는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외식 환경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지만,
여전히 많은 업체들이 자발적인 참여에 소극적입니다.
이러한 점은 소비자 건강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업계의 경쟁력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위생 등급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힘쓸 때,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보다 건강한 외식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스타벅스가 위생관리가 철저히 되고 있다고 하니 더욱 믿음이 가는 것 같네오ㅎㅎ 이처럼 위생 관리가 철저한 업체가 더 큰 경쟁력을 가질 시대가 오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